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리뷰

귀찮은 가계부 정리, 쉽게 기록하기

지난 포스팅에서 잠깐 언급했던, 가계부 정리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려고 합니다.

 

사실 가계부 정리도 매일매일 꾸준히 놓치지 않고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매일 블로그를 1개씩 포스팅 하는 것과 같은

매우 힘든 작업이라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이걸 일이라고 생각하면 더 힘들고, 내가 지출한 내역과 우리집 수입을 정리하는 자료로 생각하니까 매일 습관처럼 기록을 하게 되고 있더라고요!

 그럼 제가 느끼는, 가계부를 정리하면 좋은 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내가 또는 우리집이 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      불필요한 돈의 지출 또는 과소비를 막을 수 있다.

 

-      돈을 안쓰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돈을 보다 똑똑하게 쓸 수 있다.

 

-      가계부 정리만으로도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절약할 수 있다.

 

-      누적된 데이터로 연말 결산을 해 볼 수 있다.

 

-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맞춰 미리 계획할 수 있다.

 

가계부를 습관적으로 쓰다 보면, 나중에 누적된 내용을 보면 좀 뿌듯(?)하기도 하더라고요!

그럼, 가계부 정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가계부 정리를 위해서, 앱을 이용하시는 분도 있고, 수기로 작성하시는 분도 있으실 텐데, 저는 매일매일 내가

작성하기 쉽고 나중에 연말 결산(총 수입/총 지출 등)이라던가, 통계를 내 보기 위해서 엑셀을 이용해서 가계부를 작성하

고 있습니다.

 

어느덧 벌써 3년 넘게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가계부 양식은 오래전에 재테크 관련 까페에서 공유 받아서 작성했던

거라, 양식을 공유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가계부가 어떤 구성인지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가계부는 엑셀 파일 한 개당 1년씩 구성되어 저는 3년째 작성 중이니 엑셀파일이 년도별로 총 3개가 만들어졌습니다.

 

가계부 엑셀파일을 열어보면 첫 시트는 수입 지출 내역의 항목을 정하는 기준 시트 입니다.

우리집의 수입의 항목은 무엇이며, 지출의 항목은 무엇인지 기준을 정하는 시트인데요, 이게 앞으로 내역을 입력할 때 필터 값으로 정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정리가 필요하고 이 필터값이 나중에 다 통계로 자동 계산 됩니다. 

샘플로 보여드리면, 저희집은 수입과 지출을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정했어요. 가계부를 쓰다 보면 항목이 없을 경우가 있는데 

그때그때마다 기준 시트로 가셔서 추가하시면 항목이 생긴답니다. 

기준시트 작성이 완료 되었으면, 월별 가계부를 작성하는 시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1월 가계부 시트를 보시면, 1월에 수입과 지출 내역을 다 입력하시면 상단에 당월 수입합계와 지출합계가 자동계산 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그래서 한달간 수입이 얼마였고 지출이 얼마였는지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해요!

(이번 달이 마이너스인지 플러스인지 인지가 가능하답니다. ㅎㅎ)   

그리고 기준으로 세웠던 각 항목별로 지출되는 내역이 입력되면 그래프로 표기되고 실제 지출된 금액의 합계가 오른쪽편에 항목별 지출에 보여지게 됩니다. (엑셀은 정말 좋은 프로그램 같아요^^;)

 

그리고 가계부 오른편에 월별 항목별 수입과 지출 구분에도 당월에 들어온 수입과 지출에 대한 내용이 sum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가계부 내역을 작성하실 때에는, 

날짜 입력후 기준으로 세웠던 항목 중 대항목(식비인지 생활비인지 경조사비 인지 등)을 

필터값으로 입력하고 소항목(식비 중 외식인지 점심값인지 등)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어떤 수입 또는 지출인지에 대한 내역을 입력하고, 지출 금액 또는 수입 금액에 대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 지출이 어떤 신용카드로 지출을 했는지, 또는 어떤 통장으로 수입이 입금 되었는지도 설정이 가능해서, 나중에는 신용카드 비용도 미리 파악해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조금 설명이 복잡한 것 같은데, 실제로 작성하다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월별로 가계부 작성을 다 마치게 되면, 마지막에 통계 시트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업데이트한 내역을 바탕으로 자동으로 통계를 내 주도록 수식이 걸려있는 시스템인데요. 

 

아래 보이는 표와 같이 지출 내역이 월별/항목별로 구분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마지막에 보시면 합계도 보여지고 평균얼마 인지도 보여지게 됩니다. 그러면 1년간 저축을 얼마를 했고, 신용카드를 얼마를 썼고 이런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유용하지 않나요? ^^;

 지출 항목별 테이블 밑에는 자동으로 그래프로도 보여지게 되어있습니다.

(입력만 하면 나오니, 엑셀 수식을 잘 몰라도 참 좋은 세상ㅋㅋㅋ)

가계부를 막 쓰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ㅎㅎㅎ

엑셀파일로 가계부 작성을 보다 쉽게 기록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