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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하는 삶

2.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증개설하기

지난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기 전 준비단계에 대해서 포스팅 하였으니, 

[도전하는 삶] - 1.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준비하기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기 전, 사업자등록증 개설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먼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판매자로 가입하려면 사업자등록증을 꼭 개설해야 하는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를 하려는 목적이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인데, 개인이 사업자 등록 없이 매출이 생긴다면

세무조사를 받거나 세금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 등록을 내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 한다고 하네요! 

 

*개인판매자의 경우, 가입 후 6개월 기준 판매액이 1200만원 미만, 거래 건수 20건 미만이여야 법 안에서 판매 가능하며 

만약 이 기준이 충족 될 것 같으면 사업자 등록은 필수입니다. 

 

우선, 사업자등록증을 개설하기 전에 미리 정하셔야 할 것은 사업자명!!!

저는 사업자명을 결정하는데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그래도 사업장 이름인데 너무 아무렇게나 지으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에..ㅎㅎ 하지만 결국 처음 생각했던 이름으로 했다는~

 

사업자명을 무엇으로 할 지 정하셨다면 이제 사업자등록증 개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업자등록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각각 진행을 할 수 있는데 저는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하였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가까운 세무서에 가셔서 사업자등록증 개설하러 왔다고 하시고 만드시면 되고,

온라인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사업자등록증 개설이 가능합니다. (참 좋은 세상!!)

 

저는 온라인에서 진행 했으니, 온라인 사업자 등록 과정에 대해서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국세청(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단어를 클릭하면 홈페이지 자동 연결됩니다!) 

 

2. 메인 화면에 신청/제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신청/제출 페이지에 사업자 등록신청/정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사업자 등록 신청/정정 페이지의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클릭합니다. 

 

5. 그럼 사업자 등록신청(개인)의 입력 페이지가 나옵니다. 

   정하셨던 사업자상호명을 입력하시고, 개인정보 등을 입력합니다. (빨간색 별표로 되어 있는 부분만 입력하셔도 되요!)

6. 다음은 중요한 업종선택! 

본인이 스마트스토어로 진행하실 업종 코드를 입력하는 부분이고, 저는 전자상거래 소매업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제일 어려웠는데요! 

 

*업종코드는 국세청에서 물건을 사고 팔겠다는 업무를 구분하기 위해 만든 코드라고 합니다. 

한국산업표준분류 코드는 산업 관련 활동의 정확성과 비교성을 확보하기 위해 분류한 코드라고 합니다. 

- 소매 중개업: 개인이나 업체가 오픈마켓 및 커머스를 통해 물건 판매를 도와주는 것

                      일반 오픈마켓 (G마켓/ 11번가 등), 소셜커머스 (쿠팡, 위메프 등) 

- 소매업: 소매 중개업에 판매를 하려는 일반 사어자 및 개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업종이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고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업종을 선택하셨으면, 아래 개업일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7. 업종 보다 더 중요한 사업자 유형입니다!!

일반으로 해야할지, 간이로 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는데요, 처음 시작은 간이과세자로 시작하는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왜냐면 일반에서 간이로는 전환이 안되는데, 간이에서 일반으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간이과세자: 연 4,800만원 미만(1/1~12/31 기준) 그 외는 일반과세자

하지만 가볍게 시작했는데 매출이 많다면, 나중에 종합소득세신고 때 세금을 많이 낼 수 있다고 하네요!

(매입이 없지만 매출만 발생하였기 때문)

그래서 간이과세자로 신청하셨다면, 영수증, 현금영수증, 잘 모아놔야 합니다!

 

 

8. 다 입력하고 저장후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제출 서류에 대한 선택이 나오는데 임대 사무실이 있으실 경우 임대차 계약서 사본을 첨부하셔야 합니다. 저는 임대 사무실이 없는 관계로 첨부서류 없이 최종 제출하였습니다. 

 

9. 모두 제출 완료를 누르시면 최종확인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최종 제출 전 내용 확인이 다 되셨으면 확인하였다는 체크를 하신 후, 신청서 제출하기를 누르면 끝!! 

 

10. 최종 제출 된 서류가 접수되었는제,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잘 접수가 되었고, 사업자등록증이 나오기까지 보통 하루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사업자등록증 개설이 이렇게 쉽고 간단한줄 몰랐는데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이 가능하니 정말 편리하고 좋네요!

저도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고, 처음에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망설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한단계 한단계씩 하다보면 알게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냥 일단 go~~~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되면 정말 기분이 이상할 것 같은데, 앞으로 하나씩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업자통장 개설하기에 대해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