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전하는 삶

5.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통신판매업신고하기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중요한! 통신판매업 신고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전하는 삶] - 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통장 및 카드 만들기

[도전하는 삶] - 3.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무료 교육 추천: 에드위드

[도전하는 삶] - 2.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증개설하기

[도전하는 삶] - 1.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준비하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시려면, 통신판매업 신고가 완료되어야 하는데요 

통신판매업 신고는 지역내 시청이나 구청에서 신고가 가능 합니다. 하지만 신청할때 꼭 필요한 서류가 있기 떄문에 통신판매업을 신청하시기 전에 꼭 하셔야 할 일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입니다! 그 이유는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려면, 스마트스토어 개설 할 때 설정하는 url 주소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유튜브나 블로그에 많이 나와있는 것 같아서 따로 내용을 포스팅 하지는 않고 간략하게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로 가입하셔서 사업자를 선택하시고 가입을 진행하시면 되는데 사업자 필수 서류로 사업자등록증 사본 및 사업자통장사본 그리고 통신판매업 신고증 사본 첨부하라고 나오거든요!

여기서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저희가 아직 없기 때문에 미등록으로 선택하시고 나중에 발급 받으시면 추가 첨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판매할 아이템의 카테고리 설정 및 스토어 이름, url 설정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으로는, 스토어 이름은 1회만 변경 가능하고 스토어 주소(url)는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작성하셔야 해요!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통신판매업 신고증 제출이 안되었기 때문에 스토어 개설만 진행하신거고 아직 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이제 서둘러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겠죠? 신고를 위해 필요한 서류!! 아까 말씀 드렸던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이건 가입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들어가셔서 메뉴 > 판매자 정보 로 들어가시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클릭하시면 아래 이미지가 뜨실꺼에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샘플 

 

이 서류가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해 필요한 서류 입니다. 저는 집에 프린터기가 없어서 일단 pdf로 저장을 했어요!

그럼 서류가 준비되었으니 이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러 가겠습니다. 온라인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셔도 되고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셔도 되는데요! 저는 직접방문을 선택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을 원하실 경우에는, 네이버에 통신판매업신고를 검색하시면 인터넷 민원 신청하기 클릭하신 후 신청 하시면 됩니다. 

제가 직접방문을 선택한 이유는, 어짜피 온라인으로 신청하셔도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받으러 구청이나 시청에 가야 하기 때문에 겸사겸사 가볼겸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역이 경기광주이기 떄문에, 광주시청으로 갔습니다! 

간 김에, 시청 내 주차장에서 세차를 해주는 서비스가 있어서 볼일을 볼 동안 세차를 맡겨놨어요! 이런게 1석 2조 인가요? ㅎㅎㅎ 

[경기광주 꿀정보] - 경기광주 꿀정보: 출장 스팀 세차

일단 시청에 도착해서!! 저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출력을 안해왔기 떄문에 메일로 pdf파일을 보내놨었거든요!

시청 1층에 무료로 프린트 할 수 있는 곳이 있어서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냉큼 출력을 했습니다! ㅎㅎ

경기광주시청 1층 프린트 할 수 있는 공간

 

자 이제 서류가 다 준비 되었으니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러 가보겠습니다. 인포데스크에 물어보니 3층 일자리경제과로 가라고 안내를 해 주시더라고요!

경기광주시청 층별 안내도 

 3층 일자리경제과에 도착하였습니다. 두근두근 했네요! ㅎㅎㅎ 

경기광주시청 일자리경제과 

통신판매업 신고하러 왔다고 말씀드리니, 테이블로 안내를 해 주시며 신청서를 작성하라고 하셨어요. 

통신판매업 신고서는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제일 막혔던 부분이 인터넷도메인 이름...ㅜ 

스마트스토어 가입 했는데 url이 생각이 안나서 한참을 헤맸다는 ^^;; 꼭 기억하시고 가세요~~ 

통신판매업 신고증 샘플 

신청서를 다 작성하고, 출력해온 사업자등록증 및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을 드렸습니다. 신청 끝~!! 

그런데 신청하고 다음날부터 약 3일정도 소요 된다고 하더라고요~ 꽤 오래 걸리죠?? ㅎㅎ

3일 후에 통신판매업신고증 받으러 다시 와야겠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클리어 하고 있으니 뭔가 뿌듯하네요!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발급 되면,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 미제출 서류 첨부해서 승인을 받으면 그땐 정말 스마트스토어 사장님이 되는 거니까 3일 동안 준비 잘 해놔야겠어요! ㅎㅎㅎㅎㅎ  

이 포스팅이 도움이 많이 되시길 바라면서!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